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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길 여는 폐업지원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는 자발적 폐업 예정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2025년 새 길 여는 폐업지원 사업’을 본격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단순한 경제적 보전 차원을 넘어, 폐업 과정에서 소상공인이 겪는 심리적·행정적 부담을 줄이고, 향후 재취업이나 재창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지원 항목에는 △점포 원상복구비 △양도 수수료 △광고비 △폐업 직전 임대료 △재기교육 수강료 △장비 수리·보관비 등이 포함되며, 부가세를 제외한 실비 정산 방식으로 이뤄진다.

폐업은 하고 싶으신데, 절차나 방법 때문에 고민 중이신가요? 마땅한 일자리를 찾지 못할까 폐업을 망설이고 계신가요? 혼자 고민하지 마라. 폐업 예정 소상공인에게 '마인드 셋 교육 + 사업정리 컨설팅 + 솔루션 이행 비용지원'과 함께, 전직을 위한 유관기관 프로그램까지, 全단계를 동행한다. 기폐업자는 지원에서 제외 된다.

문의 : 강종헌 컨설턴트(010-5223-4600)

1. 사업개요

1) 사업기간 : 사업공고일 ~ 예산소진 시 (※예산 조기 마감시 사업 자동 종료)
2) 지원대상 : 폐업 예정 소상공인 (※기폐업자 지원불가)
3) 지원규모 : 4,000개
4) 지원내용
① 사업정리 컨설팅 2회, 전직 지원프로그램 안내 및 마인드 셋 교육
② 솔루션 이행 비용 (최대 3백만원 이내, 부가세 신청업체 부담) 지원

2. 지원방법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누리집(www.seoulsbdc.or.kr)에서 접수한다.

새 길 여는 폐업지원

모집 대상은 사업자등록증상 사업장 소재지가 서울이며, 신청일 현재 사업자 등록을 유지 중인 점포형 소상공인, 신청일 현재 사업자등록증 상 개업연월일로부터 6개월 이상 경과, 2025년 10월 이내 폐업 예정인 소상공인이다. 신청자는 폐업 마인드셋 교육과 전문 컨설팅(2회)을 받은 뒤, 사업정리와 재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비를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 신청은 자영업지원센터 누리집(www.seoulsbdc.or.kr)을 통해 가능하며, 예산 소진 시까지 수시 접수한다. 상담 및 문의는 서울신용보증재단(1577-6119) 또는 다산콜센터(120)를 통해 진행된다.

3. 제출서류

지원 신청서(온라인 작성), 사업자등록증 사본, 사업장 임대차계약서 사본 (임대인 주민등록번호 가림), 최근 3개년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또는 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원

신청하기 전에 서류를 미리 준비해 둬야 한다. 스캔 이미지가 필요하다. 제출서류 누락, 사업공고상 지원요건이나 지원자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에는 지원절차 진행 중이라도 지원대상 제외처리 될 수 있다.

4. 사업신청

https://www.seoulsbdc.or.kr/cs/contents.do?contentCd=about19

새 길 여는 폐업지원

< 고객정보(대표자) >

빨간색 * 표는 필수 입력 사항이다. 신청인(대표자),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 거주지 주소, 사업단계, 이메일 주소는 회원 가입 시 등록된 정보다.

새 길 여는 폐업지원

< 사업장정보 >

사업장정보는 업체명, 사업자 등록번호, 사업장 전화번호, 사업장 주소, 소유구분, 경영형태 , 종업원수, 설립(예정)일자, 업종, 취급품목, 연간매출액, 소상공인여부 등이다.

사업장 전화번호는 사업자 대표의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면 된다.

새 길 여는 폐업지원

< 사업신청내용, 컨설팅 신청내용 >

사업구분은 새 길 여는 폐업지원, 지원신청은 컨설팅으로 체크되어 있어야 한다. 컨설팅 이후 진행되기 때문이다.

경영애로사항, 지원요청사항을 작성한다. 예를 들어, 경영애로사항은 "매출 부진으로 인해 폐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지원요청사항은 "폐업 시 임대료, 철거비 등 지원이 필요합니다."

컨설팅 희망시간과 희망시간대를 작성한다. 컨설팅 받고 싶은 시간대이다. 추천인은 추천받은 컨설턴트이다. '강종헌'이라고 기입하면 된다.

새 길 여는 폐업지원

< 컨설팅 분야, 파일 첨부 >

컨설팅 분야에서 지원희망 분야는 폐업절차 및 신고사항에 체크한다. 정보 제공 동의에 체크한다.

사업자등록증, 사업장임대차계약서, 부가세 과세표준증명원(최근 3개년) 또는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원을 파일첨부한다. 업력 3년 미만의 경우, 확인되는 매출 전체기간에 대한 자료를 첨부하면 된다. 주민등록번호 뒷 번호 가림 필수다.

5. 2025년 새 길 여는 폐업지원 온라인교육

마인드 셋 교육은 사업 정리 후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폐업이 예정되신 분들을 대상으로 준비된 교육 과정이다. 컨텐츠로는 세무 및 노무 등 폐업 전·후 각종 신고 및 폐업 절차, 폐업 후 전직(취업)을 위한 자기 탐색과 역량 강화, 트렌드 인지와 취업 정보 등이 있다.

새 길 여는 폐업지원

< 2025년 새 길 여는 폐업지원 온라인교육 >

마인드 셋 교육은 소상공인아카데미(https://edu.seoulsbdc.or.kr)를 통해 신청가능하며, 온라인 과정(10시간)과 오프라인 과정(4시간) 중 1개 과정을 선택하여 수강을 완료해 주셔야 비용 지원이 가능하다.

2025년 새 길 여는 폐업지원 선정업체가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교육이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교육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수료하면 된다). 교육이 완료되면 수료증을 발급 받아야 한다.

6. 임차료 지원

폐업 예정 소상공인에게 임차료 최대 6개월분 지원한다. 임차료는 2024년 ~ 신청일 현재 기납부한 내역에 한한다.

임차료 지원 비용 지급시 필요한 서류는 사업정리 비용지급 요청서 1부, 폐업사실증명원 1부, 마인드셋 교육 수료증 1부, 신청업체 통장표제부, 최근 6개월 임차료 입금내역서(통장거래내역 또는 이체확인증 등)이다. 본인 명의 계좌만 지원 가능하다.

7. 컨설팅 절차

먼저, 신청하신 고객분의 전담PM이 사업장을 방문드려 예비진단을 실시한다. 해당 과정에서 지원대상 여부와 컨설팅 분야가 진단되며 차후 사업정리 컨설턴트가 사업장으로 2회 방문을 드리며 해당 과정에서 세무·노무, 폐업절차, 정부지원사업, 구직활동, 재창업 등에 대한 전문 컨설팅이 진행된다. 컨설팅이 끝난 후, 컨설턴트가 대표님에게 보고서를 전달드리도록 되어 있으며, 해당 컨설팅이 끝난 후 전담PM이 고객 만족도 조사와 재취업·재창업 프로그램 진행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유선 연락을 드릴 예정이다.

새 길 여는 폐업지원

< 시사기획 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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