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페이지
  • 목차
  • 다음페이지

1. 서민갑부 삼청동호떡 & 커피

삼청동 호떡 장인 조영준 대표는 50,000,000개 호떡 판매기록을 달성하였다. 검증된 15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24년 '삼청동호떡 & 커피' 브랜드를 런칭하였다. 특별함을 함께할 호떡패밀리를 찾고 있다.

조영준 삼청동 호떡 대표는 대기업 출신으로서 어찌 보면 작은 아이템인 호떡으로 연매출 5억원의 서민갑부(채널A)가 된 소상공인 성공 사례자다. 줄서서 먹는 호떡집 대표다.

서민갑부 삼청동호떡 조영준 대표

< 채널A '서민갑부' >

조영준 대표는 한 때 직원 80여 명을 둔, 잘나가는 벤처기업의 사장이었다. 친구의 배신으로 부도를 맞고 70억 원의 빚을 진 채 거리로 내몰렸다. 이후 안해본 일이 없었다. 공사장, 청소용역 등을 전전하며 닥치는 대로 일을 하던 그는 2평 남짓한 곳에서 호떡 가게를 차렸다.

절망의 끝에서 장사를 시작한 조영준 대표는 “호떡을 최고의 요리로 만들겠다”며 맛에 승부를 걸었다. 대한민국의 맛있고 유명하다는 호떡집은 전부 돌아다녔다. 겉은 바삭 하고 속은 쫄깃한 꿀 호떡부터 단팥 호떡, 야채 호떡, 고기 호떡, 불고기 호떡, 치즈호떡 등의 6가지 호떡 메뉴를 완성했다. 취향에 맞는 재료를 넣어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2. 호떡의 역사

한국인 치고 호떡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또한, 호떡 하나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호떡은 어느 곳에서나 쉽게 볼 수 있고 사서 먹을 수도 있다. 한국인의 국민간식이자 길거리 음식의 대명사로 자리 잡고 있다.

호떡은 중앙아시아와 아랍권에서 유래된 음식이다. 1882년 임오군란 당시 청나라 상인들이 우리나라에 들여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떡의 '호'는 오랑캐를 뜻하는 '胡'로, 만주족이 먹던 떡이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당나라 때 안녹산의 난으로 피난길에 오른 양귀비가 죽기 전에 먹었던 마지막 음식도 호떡이었다고 한다. 고기와 채소가 들어간 중국의 호떡은 그 옛날 군것질거리가 아니라 황제 일행이 사먹기에 전혀 손색이 없는 고급 요리였다.

우리나라에 호떡이 더욱 널리 퍼지면서 크게 유행한 것은 1920년대다. 70~80년대에는 먹을거리가 풍부한 지금보다 호떡집이 훨씬 많았다. 호떡집 앞에는 항상 사람들이 몰렸는데, 부산하고 소란스러운 것을 의미하는 “호떡집에 불났다”라는 표현도 여기서 비롯된 것이다.

1980년대 후반 남포동에서 각종 견과류를 넣어 판매하면서 씨앗호떡이 탄생되었다. 남포동 거리에서 처음 시작되어 유명해진 씨앗호떡은 이후 서면, 해운대와 같은 상업지구로 점차 퍼져나가 현재는 부산을 대표하는 토속음식이 되었다. 씨앗호떡 외에도 군산의 중동호떡, 아산의 삼색호떡, 속초의 찹쌀씨앗호떡, 당진의 황가네호떡 등 지역별로 유명한 호떡집들이 많았다.


3. 왜 삼청동호떡 & 커피일까?

삼청동 호떡의 특징은 일반 호떡과 다르다. 튀김 호떡이다. 맑은 기름 위에 3분의 2쯤 잠긴 반죽이 시간이 흐르면서 짙은 갈색의 자태로 변신하면 먹기 좋은 상태가 된다. 부산의 유명한 씨앗호떡도 이런 스타일의 튀김 호떡이지만 완전히 다르다.

삼청동 호떡은 국내 뿐 아니라 광화문과 인사동 관광객들에게도 인기 있는 먹거리로 소문이 났다. 외국인도 반해버렸다. 옛날 느낌이 가득한 골목에 있는 이곳은 사람들이 항상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생방송 오늘아침’, ‘파워매거진’, ‘2TV생생정보’, ‘생방송투데이’, ‘모닝와이드’, ‘생방송 오늘저녁’ 등 다양한 생활정보 프로그램에 여러 차례 소개된 바 있는 호떡 전문점이다.

삼청동호떡 & 커피

< 삼청동호떡 & 커피 >

1. Profitability(수익성)

단일매장 연 매출 5억, 순수익 4억이상 수익성 증명. 호불호가 없는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 간식

현재 운영중인 서울 삼청동 호떡 본점은 2평 남짓 작은 평수의 먀장에서 다른 인력없이 부부가 운영하고 그 수익성 또한 증명되었다.

2. Preference(선호도)

누적 판매 수 5,0000만 개 달성. 평일 하루 판매량 1000개, 주말 하루 판매량 2000개 이상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한국인의 간식! 다른 호떡집에서는 볼 수 없는 특제 호떡 소스 개발 및 반죽의 차별화를 통해 한국인을 뛰어넘어 외국인의 입맛까지 사로잡았습니다.

3. Interesting(흥미)

취향껏 골라먹는 재미있는 메뉴. 맛은 기본으로 재미까지 잡은 유쾌한 요리같은 디저트

—˜ 6가지 호떡 종류를 통해 타겟층을 나누어 보다 많은 사람이 즐길 수 있는 메뉴 개발을 하였고 앞으로도 더 많은 메뉴를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꿀호떡, 야채호떡, 불고기호떡, 매운고기호떡, 단팥호떡, 치즈호떡)

삼청동호떡 & 커피

< 삼청동호떡 & 커피 >

4. Differentiation(차별)

다른 호떡과는 다른 반죽의 차별화. 겉바속촉의 촉촉한 식감이 재구매율을 상승 유도

메뉴별 맞춤 반죽으로 인하여 맛의 상승화를 꾀하며 숙성 반죽을 통해 흔한 길거리 음식이 아닌 하나의 요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5. Cost Reduction(비용절감)

본사직영물품 일괄구매 방식이 아닙니다. 수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원재료비를 가맹점 자율구매로 유도하여 원가절감 시스템 구축

맛은 변함없이 삼청동 명품 호떡 그대로 즐길 수 있도록 체계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전국 어디든지 변함없는 삼청동 호떡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으며 다른 업종에 비해 원가 코스트가 상당히 낮습니다.

6. K-culture(k컬쳐)

글로벌 K푸드로서의 성장 가능성. 한국 전통 간식 호떡이 앞으로 K푸드문화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을 넘어 해외로, 글로벌로 성장할 수 있는 메뉴로서 한국인의 대표적인 간식으로 자리매김하여 해외에서도 삼청동 호떡을 먹기 위해 관광코스가 짜여져 있을 정도로 외국인들에게 반응이 좋습니다.


4. 삼청동호떡 & 커피의 메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국민간식 삼청동호떡 메뉴소개

삼청동호떡 & 커피

< 삼청동호떡 & 커피 >

허니말캉 호떡

단맛의 풍미가 입안 한가득~ 검은깨, 호박씨, 아몬드 등 몸에 좋은 견과류와 시나몬의 만남. 삼청동호떡의 시그니쳐메뉴

포슬잡채 호떡

수제소스를 곁들어 특별하게~ 당면과 당근, 양파, 대파 등 이제 호떡도 한끼 식사가 될수 있답니다. 만두보다 맛있는 호떡 강추! 30대 선호도 1위

쫀득단팥 호떡

겉바속촉의 달달함의 진수~ 보리, 호두, 팥을 함께 수제로 끓여 만든 달달한 팥앙금이 예술! 통통 튀는 통팥의 식감도 좋아요~ 어르신 선호도 1위

삼청동호떡 & 커피

< 삼청동호떡 & 커피 >

호호고기 호떡

빨간 양념이 통째로? 직접 개발한 수제 고추장 양념으로 신선한 돼지고기와 야채들을 버물려 감칠맛을 상승시킨 제육볶음 스타일의 메뉴! 김치만두보다 맛있어요! 매운것을 좋아하는 매니아층들에게 인기~

단짠불고기 호떡

수제간장베이스가 인상적? 외국인들이 오면 꼬옥 먹어보는 대한민국 대표간식 불고기호떡! 한국의 대표 요리가 호떡속으로 쏘옥? 매운걸 못 드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꾸덕치즈 호떡

피자보다 맛있는 호떡이 있다? 생모짜렐라치즈를 넣어~ 식감이 풍부하며 쭉쭉 늘어나는 모양이 즐거운 맛과 즐거움을 동시에 만족하는 메뉴! MZ세대들이 아주 좋아합니다.

삼청동호떡 & 커피

< 삼청동호떡 & 커피 >

삼청동호떡 & 커피

< 삼청동호떡 & 커피 >


4. 삼청동호떡 & 커피의 안정적인 수익

일반적인 카페 프랜차이즈 평균원가율 45~50%, 삼청동호떡&커피는 다릅니다.

삼청동호떡&커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는 가맹점주님들과 함께 호흡하고 누구보다 어려움을 잘 알고있는 기업입니다. 물류시스템 원가 업계1위! 당당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삼청동호떡 & 커피

< 삼청동호떡 & 커피 >

가. 경쟁자가 없다!

대한민국 호떡 누적판매 업계 1위

나. 무인 결제 시스템도입

언택트 소비 트랜드 창업시스템

다. 삼청동호떡 & 커피의 배달서비스화

배달의민족 공식협력사를 통한 마케팅 노하우 대방출

라. 간편한 조리키트

누구나 만들수 있는 간편한 조리키트. 간편조리가 가능한 제품공급시스템 운영

마. 호떡은 겨울만 잘된다?

여름특별 메뉴를 디저트화 하여 카페형으로 수익형 창출

서민갑부 삼청동호떡 조영준 대표

< 채널A '서민갑부' >


5. 삼청동호떡 & 커피 창업비용

삼청동호떡 & 커피

< 삼청동호떡 & 커피 >

가. TYPE-A (5평 기준) 호떡기준

구분 내용 금액
가맹비 상표, 서비스, 운영, 개점지원 등 3,000,000원
교육비 메뉴 및 운영교육 3,000,000원
인테리어 3.3㎡ 당 220만 원 11,000,000원
간판 간판, 내외부실사, 내부간판, 기타 3,000,000원
시설비 주방기기, 불판, 기물, 포스, 냉장고 등 10,000,000원
합계 30,000,000원

※ 계약이행보증금(300만원) → 계약종료 시 반환
※ 오픈관련(200만원) 광고전단/채용공고/오픈파견/POP/유니폼/메뉴판 등 본사지원
별도사항 : 철거, 전기승압, 외부후드 연장공사, 경비, 어닝, 외부마감공사, 초도상품사입비, 소방설비, 가스설비, 전자기기비용(에어컨, CCTV, 오디오 등), 식기세척기, 정화조 및 외부상하수도 공사 등

나. TYPE-A (15평 기준) 호떡카페기준

구분 내용 금액
가맹비 상표, 서비스, 운영, 개점지원 등 3,000,000원
교육비 메뉴 및 운영교육 3,000,000원
인테리어 3.3㎡ 당 220만 원 30,000,000원
간판 간판, 내외부실사, 내부간판, 기타 5,000,000원
시설비 주방기기, 불판, 기물, 포스, 냉장고 등 10,000,000원
커피/음료파트 커피추출기, 그라인드, 냉장고, 냉동고 등 15,000,000원
합계 66,000,000원

※ 계약이행보증금(300만원) → 계약종료 시 반환
※ 오픈관련(200만원) 광고전단/채용공고/오픈파견/POP/유니폼/메뉴판 등 본사지원
별도사항 : 철거, 전기승압, 외부후드 연장공사, 경비, 어닝, 외부마감공사, 초도상품사입비, 소방설비, 가스설비, 전자기기비용(에어컨, CCTV, 오디오 등), 식기세척기, 정화조 및 외부상하수도 공사 등

일반적인 카페 프랜차이즈 평균원가율 45~50%, 삼청동호떡&커피는 다릅니다.

가맹 창업문의는 (주)삼청동호떡코리아 조영준 대표(010-9215-8049)에게 하면 된다. 삼청동호떡은 미국, 베트남, 대만 등 세계로 진출 중이다.

삼청동호떡 & 커피만의 특별한 운영 노하우 및 광고 시스템으로 가맹점주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확실한 매출보장을 약속드립니다.

  • 이전페이지
  • 목차
  • 다음페이지

 

K창업연구소는 현직 컨설턴트를 중심으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호 : K창업연구소 ㅣ 한국영상콘텐츠기자협회 ㅣ 사업자등록번호 : 652-40-00898
대표 : 강종헌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50-1, 2층
문의 : 010-5223-4600 ㅣ bizidea@hanmail.net
Copyright © timeweb.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TOP